본문 바로가기
TESLA(테슬라, TSLA)

테슬라 자사주 매입(buyback)하나?

by 초이's 2022. 10.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초이입니다~

테슬라가 자사주를 매입을 할 거다~ 안 할 거다~ 하는 이슈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테슬라 투자자 중에 유명한 개리 블랙(Gary Black)님의 메인 트윗을 보면 테슬라 주식이 오를 이유 중에 4분기에 테슬라가 자사주 매입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흠... 분석도 잘하시는 것 같고 많은 정보를 주는 분이지만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저 보다는 단기적으로 생각한다는 느낌도 있고 결정적으로 한번 테슬라를 전부 매도한 적이 있죠.ㅋㅋ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매수하고 얼마 후였던 거 같네요. 아무튼 감사한 분입니다.

자사주 매입(buyback)에 대해 주주 입장에서 여러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 주식을 매수하는 주체가 생겨 상방 압력이 생긴다.(주가 상승)
  • 유동 주식수가 줄어들어 주주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가치가 상승한다.(주가 상승)
  • 돈이 남는다 -> 내부에서 이걸 다 쓸 능력이 없다.(투자할 사업이 없나?)
  • R&D와 확장에 엄청나게 투자하고도 돈이 엄청나게 남는다.(회사가 돈을 엄청나게 잘 버는구나)
  • 공장 하나라도 원자재 계약 하나라도 인재 한 명이라도 더 확장하는 쪽이 더 좋지 않나?
  • 개인적으로 바이백보다는 사업 확장에 돈을 더 썼으면 좋겠습니다.
  • 예를 들어서 DOJO를 하나 더 만든다던지... 기가 KOREA를 만든다던지...ㅎㅎ
  • 내년부터 미국에서 자사주 매입도 1% 세금을 낸다고 하던데... 테슬라가 어떻게 해서든 본인 회사 발전에 투자했으면 좋겠네요.

https://www.reuters.com/business/autos-transportation/tesla-ceo-elon-musk-visit-berlin-factory-mid-february-2022-01-18/

그런데 이 모든 게 테슬라에서 발표하기 전까지는 무의미한 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주가가 단기적으로 많이 하락을 했으니 사람들이 주가가 회복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자꾸 이러한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사주 매입은 주주 입장에서 나쁠 것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멀리 생각한다면 자사주 매입보다는 나보다 일을 훨씬 잘하는 회사에서 그 돈으로 회사에 투자를 하는 편이 나은 것 같습니다. 물론 회사에서 투자할 거 다 하고 돈이 남는다면 확실히 돈 쌓아둬서 뭐 하겠습니까.ㅎㅎ 자사주 매입이든 배당이든 주주환원이 좋죠.ㅎㅎ 그중에서도 아직 자본에 의한 현금흐름은 필요 없으니 자사주 매입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투자에 참고 자료로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투자에 대한 수익과 손실은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