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월가의 전설, 피터린치(Peter Lynch)의 투자 원칙

by 초이's 2023.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초이입니다~

급 피터 린치의 투자원칙들에 대해서 요약해 봤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피터 린치 소개

모르시는 분은 없으시겠지만... 소개를 조금 하겠습니다. 피터 린치는 1977년부터 1990년까지 피델리티 마젤란 펀드 매니저로 13년간 재직하면서 연평균 29%의 수익률을 달성한 전설적인 투자자입니다. 그는 역사적으로 가장 위대한 주식 투자자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투자 철학은 많은 성공적인 투자자들에게 영감을 주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Peter Lynch의 투자 원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터 린치의 투자 원칙을 탐구하기 전에, 그가 그의 철학을 발전시킨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린치는 펀더멘털과 성장 잠재력이 강한 저평가된 기업을 찾는 데 주력한 장기 투자자였다. 그는 광범위한 연구를 하고 투자에 대해 인내심 있고 절제된 접근법을 취하는 것을 믿었습니다. 하나씩 살펴봅시다.

원칙 1: 당신이 아는 것에 투자하라!

첫째로 가장 유명한 원칙은 "당신이 아는 것에 투자하라"이다. 투자자들이 잘 이해하는 기업과 업종에 충실해야 한다는 의미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투자함으로써 좋은 투자 기회를 파악하고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단지 기업이 인기가 있거나 트렌디하다고 해서 투자하지 말라는 것이다. 대신, 그는 그들이 관련이 있거나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회사를 찾으라고 조언한다. 예를 들어, 의료 산업에 종사하는 경우 해당 시장을 잘 이해하고 성장 잠재력이 강한 기업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원칙 2: 기업에 대해서 공부하라!

두 번째 원칙은 어떤 회사에 투자하기 전에 공부를 하는 것이다. 회사의 재무, 제품 및 경쟁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회사의 연례 보고서, 재무제표, 뉴스 기사를 읽고 스스로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투자자들이 투자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을 하고 연구에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공부를 통해서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고 비용이 많이 드는 실수를 피할 수 있다.

원칙 3: 저평가된 기업을 사라!

세 번째 원칙은 저평가된 기업을 매수하는 것이다. 회사의 진정한 가치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하는 회사들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피터 린치는 투자자들에게 동종 기업이나 전체 시장에 비해 주가수익비율(P/E)이 낮거나 주가장부비율(P/B) 이 낮은 기업을 찾아보라고 조언합니다. 저평가된 기업들이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시장은 결국 그들의 진정한 가치를 인정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원칙 4: 수익 중인 주식을 가지고 있고, 손실 중인 주식을 팔아라!

네 번째 원칙은 승자를 고수하고 패자를 파는 것이다. 이는 성공적인 투자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동시에 기대했던 대로 성과를 내지 못하는 투자에 대한 손실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터 린치는 투자자들에게 투자가 난관을 겪을 때는 인내심을 갖고 당황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대신, 투자자들이 그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고수하고 그들의 실패한 투자를 팔도록 격려한다. 이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주가적인 손실만을 얘기하는 것 같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원칙 5: 인내심을 가져라!

Lynch's fifth and final principle is to be patient. He advises against trying to time the market or making short-term trades, as this can be risky and often leads to losses.

Lynch believes that investing is a long-term game and that investors should take a disciplined approach to investing. By holding investments for the long-term and letting them grow over time, investors can build a successful investment portfolio.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원칙은 인내하는 것이다. 그는 마켓 타이밍을 맞추거나 단기 거래를 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고 종종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투자는 장기적인 게임이며 투자자들은 투자에 대해 절제된 접근법을 취해야 한다고 믿는다. 장기적으로 투자를 보유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하도록 함으로써 투자자들은 성공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다.

결론

피터 린치의 투자 원칙은 수년에 걸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좋은 투자 방법은 무엇일까?"에 대한 질문에 많은 배움을 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