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F

배당 성장 주식만 골라담은 ETF - DGRO

by 초이's 2020. 3.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초이입니다.

오늘은 현재 필자가 제일 좋아하는 ETF인 DGRO(iShares Core Dividend Growth ETF)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제일 좋아하는 이유는 배당이 성장한다는 것은 그만큼 회사의 영업이 잘 되고 있는 하나의 강력한 지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기본 정보입니다.

Ticker 운용사 상장일 자산규모 일평균거래량 보유종목수 운용비용 배당율
DGRO BlackRock 2014-01-10 약 $97억 1,580,089 478 0.08% 2.49%

운용사는 미국의 3대 ETF 운용사로 튼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장일은 금융위기 때를 볼 수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자산 규모는 한화로 약 10조 원 규모로 안정정으로 보입니다.

거래량도 괜찮아 보입니다. 매매 시에 거래량이 없으면 이 또한 아주 난감합니다. 일평균 거래량 100만 이하는 마음이 잘 안 갑니다.

보유종목수는 478 개로 분산투자가 잘 되어 보입니다. 미국에서 배당이 매해 성장하는 주가 많다는 뜻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운용비용은 저렴한 편입니다.

배당률은 2.49%로 dividend.com 기준입니다. 실제 배당률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1. DGRO의 투자전략

아래는 DGRO의 2019 summary prospectus(2019 간략 안내서)의 일부 입니다.


Principal Investment Strategies

The Fund seeks to track the investment results of the Morningstar® US Dividend Growth IndexSM (the “Underlying Index”), which is a dividend dollars weighted index that seeks to measure the performance of U.S. companies selected based on a consistent history of growing dividends. The Underlying Index is a subset of the Morningstar® US Market IndexSM, which is a diversified broad market index that represents approximately 97% of the market capitalization of publicly-traded U.S. stocks. Eligible companies must pay a qualified dividend, must have at least five years of uninterrupted annual dividend growth and their earnings payout ratio must be less than 75%.

 


투자전략의 중요한 부분은 다 나왔습니다.

DGRO는 Morningstar® US Dividend Growth IndexSM를 추종하고 해당 지수는 5년 이상 배당이 성장하고 배당 성향이 75%를 넘지 않는 주식회사의 지수입니다.

5년 이상 배당이 성장하여야 하며, 배당 성향이 75%를 넘지 않은 회사들에만 분산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회사가 5년 이상 배당 하기는 쉽지 않을뿐더러 배당이 성장한다는 것은 더 어렵습니다.

꼼수로 회사가 무리를 하면서 회사의 순이익을 회사에 재투자 혹은 보유하지 않고 배당을 늘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배당 성향 75%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에 걸림으로써 배당 성장과 지속성을 함께 만족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과거 자료 분석

Ticker 연평균 수익률 최고의 해 최악의 해 MDD
DGRO 9.51% 29.88% -10.43% -10.43%
SPY 9.40% 31.22% -7.95% -13.52%

그래프로 보면 수익률은 SPY(S&P500)와 비슷해 보입니다. S&P500 기업의 대다수가 DGRO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표로 보았을 때 역시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의 MDD를 보고 싶지만 상장이 2014년이라서 확인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SPY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면 그 정도의 위기가 오면 약 50% 일 것으로 보입니다.

Ticker 현재주가 배당율 배당성장 배당주기
DGRO $37.68 2.49% 5년 분기
SPY $296.29 2.11% 10년 분기

배당 부분에서 SPY와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SPY는 배당을 주지 않는 회사들도 보유하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DGRO가 시장에 비해 주가가 싸서 포트폴리오 구성에 용이함을 보이며 배당률 또한 별로 차이는 안 나지만 더 높습니다.

배당금 역사를 보면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잘 보이지는 않지만 조금씩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3. TOP 10 HOLDINGS

DGRO(왼쪽)와 IVV(오른쪽)의 TOP10 HOLDINGS

DGRO의 TOP 10 HOLDINGS를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IVV와 비교해 보았을 때, S&P500에서 배당을 주지 않는 아마존, 페이스북, 버크셔 해서웨이, 알파벳(구글)이 빠진 모습을 보이고 배당 성장률에 따라서 가중치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4. 결론

개인적으로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들은 배당을 주지 않는 회사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DGRO는 모두 배당이 성장 중인 주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배당 성장이 회사의 성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수로 생각되신다면 투자하기 좋은 ETF로 보입니다.

 

 

 

자료 출처 : BlackRock, dividend.com, ETF.com, PortfolioVisualize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