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가, 배당 투자 분석 - 브로드컴(AVGO)

by 초이's 2020. 3.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당 성장 추종자 배성추 초이입니다.

최근 세계의 증시가 많이 안 좋은 상황입니다.

저가매수의 기회라고 보시는 분이 있습니다. 바닥 밑에 지하 있고 지하 밑에 마그마 있습니다. 신중에 신중을 기하시길 바랍니다.

배당 성장한 기업들 중에 현재 5년 평균 배당률보다 높은 배당률인 브로드컴(AVGO)이 눈에 띄어서 매수하였습니다.

브로드컴에 대해서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1. 기업 분석

2. 지난 배당 분석

3. 지난 주가 분석

4. 결론


1. 기업 분석

저의 배당 성장 투자의 원칙 중에 하나는 회사가 무슨 일을 하는지입니다. 재무제표 같은 것을 복잡하게 볼 것 없습니다. 시장에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점유율이 좋은지 알아봅니다. 점유율이 높다는 뜻은 어떤 식으로든 시장에 인정을 받았다는 뜻이고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뜻이니까요.

 

2018년 12월 10일 전자신문 기사(https://m.etnews.com/20181210000355) 일부를 보면 브로드컴이 우리나라 셋톱박스 칩셋의 90%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독과점은 나쁘게 보일 수 있지만 저의 입장에서는 그만큼 기술력이나 가성비 면에서 좋다는 증거로 보입니다. 점유율이 높으면 회사의 수익은 당연히 따라온다고 봅니다. 

그리고 브로드컴은 반도체 시장 점유율 5위입니다.

매출 기준으로 5위이지만 세계적인 반도체의 매출 감소 속에서 -6%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만큼 탄탄한 기반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도체 시장 점유율 출처: 가트너, 2020년 1월

기업이 튼튼한지 정도는 충분히 알아본 것입니다. 저는 재무제표 같은 것을 전문적으로 볼 수 있는 사람도 아니고 그 정도로 머리 싸매고 보지 않고 확실한 지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은 확실한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2. 지난 배당 분석

브로드컴의 배당 성장 그래프

10년 간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왔으며, 배당금이 늘어나는 추세도 가파릅니다. 보통 매년 12월에 배당금을 늘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2016-12월에는 배당금을 두배로 늘렸네요.

배당률이 5.94%로 나오고 있는데, 최근에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상대적으로 배당률이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브로드컴이 배당률을 많이 올리기도 했지만요.

배당성향은 56.10%로 제 기준인 75%를 넘지 않습니다. 배당을 많이 주는 것을 좋아하지만 기업이 이익을 기업에 재투자도 하고 사내에 보유도 해서 미래의 위험 대비도 하고 새로운 사업을 확장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브로드컴에서 오는 3월 12일에 배당 지급을 발표했고 기준일은 3월 20일이고 배당금은 3.25달러입니다.

별일이 없다면 전 3월 31일에 배당금이 들어오겠네요. 미국 기준이니까 한국시간으로 4월 1일? 2일? 이겠지요?

배당 지급일이 매 3, 6, 9, 12월 말일 이거나 그다음 달 초로 일정한 것으로 보아 주주 친화적인 회사로 볼 수 있습니다. 배당을 주주와의 약속으로 생각하고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지난 주가 분석

기업의 시장 점유율과 배당만 분석한다고 끝이 아닙니다. 아무리 두 정보가 좋다고 해도 주가가 하락세면 배당금을 받아도 투자자의 자산은 결국 그대로 혹은 마이너스일 테니까요.

브로드컴(파란색)과 SPY(빨간색) 성장 그래프

Ticker 연평균수익률 최고의 해 최악의 해 MDD
AVGO 30.44% 93.16% -13.73% -24.05%
SPY 10.09% 32.30% -7.95% -17.06%

시장의 성장이 잘 안 보일 정도로 주가가 많이 성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ETF와 다르게 단일 종목이다 보니 손해를 볼 때는 시장보다 타격이 큰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그래프와 표를 보았을 때 성장 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결론

브로드컴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시장 점유율과 지난 10년 간의 배당 성장, 주가의 상승 추세를 보았을 때 투자하기 좋은 기업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최근 시장에 조정이 일어나고 주가가 떨어져서 배당률도 아주 높아졌습니다. 평상시의 브로드컴 배당률은 3% 정도였던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현재 5%가 넘습니다. 지금 주식을 사고 주가가 고정된다면 이자 5%짜리 예금을 가입하는 것과 다를 게 없는 것이지요. 그것도 예금과 다르게 분기마다 돈을 준다는 점도 좋습니다.


투자에 참고 자료로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투자에 대한 수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출처 : dividend.com, google , portfoliovisualizer

728x90
반응형

댓글